회사 마케팅 업무 중 인스타그램 유명 채널에 협찬 관련으로 문의할 일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팔로우가 5만 정도 되는 특정 제품군을 리뷰하는 유명 인스타 계정이 있습니다. 그 채널에 자사 관련 제품의 리뷰 포스팅 문의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답변을 받고는 당사 측에서 포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너도나도 인스타 계정을 키우고 팔로우를 늘리는 이유입니다. 팔로우가 만 단위로 쌓이게 되면 제품 무상 제공부터 시작해서 인스타 게시물 한 건당 수십, 수백만 원의 비용을 받습니다. (물론 분야마다 다릅니다)
유명 계정 협찬 비용 예시
- 촬영+인스타그램 1회 포스팅 : 80만 원
- 인스타그램 영상 리뷰 및 1회 포스팅 : 90만 원
다양한 항목과 100만 원 이상의 협찬 패키지 상품이 존재하지만, 협찬사명을 밝힐 수 없어 이 정도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번외로 블로그 협찬 및 홍보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또한 일반인이 키워두면 작게는 제품 무상 제공부터 크게는 원고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협찬 과정
- 회사에서 협찬 업체에게 블로그 협찬 의뢰 및 계약한다.
- 협찬 업체는 네이버 블로거들을 자체 사이트에서 모집한다.
- 모집에 당첨된 블로거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고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한다.
-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협찬 업체에서 검사한다.
- 만약 블로거가 리뷰 작성 불이행을 했을 경우 협찬 업체는 의뢰한 회사에게 그에 맞는 보상을 하며, 불이행한 블로거는 페널티가 있다.
협찬 업체는 회사로부터 의뢰받고 계약을 하는데, 협찬 업체마다 비용과 항목은 다를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는 1년 단위로 아래처럼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 월 유지비 00만 원 / 1년 계약 000만 원
- 한 달에 최소 n명에게 제품 무상 제공
이런 홍보를 통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좋지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소비자로서 느낄 수 있는 협찬의 단점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점
- 자사 제품이 무분별하게 일반인 블로거에게 뿌려져서 제품이 정말로 좋은지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다.
- 기존에 고가 정책을 펼쳐 고급 이미지를 구축했던 브랜드의 무분별한 협찬은 브랜드 퀄리티가 낮아 보이는 악영향을 미친다.
- 무분별한 마케팅을 남발할 경우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내가 구매한 상품의 가격 안에 상당한 비용의 마케팅 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느끼고 해당 브랜드에서 다른 브랜드 소비로 갈아탄다.
예를 들면, 고가 화장품 브랜드인 A사가 무분별하게 일반인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뿌린 결과 실제로 화장품 소비층은 허탈감을 느끼고, 각종 커뮤니티에도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낮아 보인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물론 제품군과 분야마다 마케팅 방법은 다릅니다. 적절하게 비용을 소비하여 마케팅하는 것은 해당 제품을 사고 싶도록 소비 욕구를 자극합니다. 그래서 마케팅할 때에는 제품군을 잘 분석하고 위에 기재한 소비자의 심리도 참고하여 도가 넘는 마케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